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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개요

전공과목
작업치료의학용어 (Occupational Therapy Medical Terminology)

보건의료전문가로써 의사소통을 위한 기본적인 학문으로 의학용어의 기본구조 및 구성요소, 질환별 의학용어 적용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작업치료학개론 (Introduction to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의 정의, 역사, 철학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작업치료사의 역할, 작업치료의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신체적 또는 정신 사회적 기능장애가 있는 환자를 치료하고 교육시키기 위해 필요한 작업치료의 기초 개념을 소개한다.

심리학의 이해 (Understanding Psychology)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으로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관련된 감각, 지각, 성격, 학습 등의 인간의 특징과 인간발달을 학습하고, 심리학적 이론과 모델에 대해서 학습한다.

생리학 (Physiology)

인체의 세포, 조직, 기관시스템의 정상기능을 이해하고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본 원리를 습득한다. 생리학의 개념 및 특성, 인체의 개요 및 발생, 세포와 조직, 뼈대 생리 및 관절 생리, 근육생리, 내분비생리, 전기 및 시냅스 생리, 신경생리, 소화생리, 심장생리, 호흡생리 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으로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관련된 감각, 지각, 성격, 학습 등의 인간의 특징과 인간발달을 학습하고, 심리학적 이론과 모델에 대해서 학습한다.

장애아동의 이해(Understanding Children with disabilites)

장애아동과 장애아동 인권에 대해 학습하고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재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한다.

해부학 (Human Anatomy)

사람 몸의 해부학적 구조를 각 계통 별로 숙지하고, 조직학적 구성과 기능을 이해한다. 해부학의 개요, 뼈대 및 관절계통, 근육계통, 신경계통, 순환계통, 호흡계통, 소화계통, 비뇨생식계통, 내분비계통, 생식기계통, 감각기계통에 대해 학습한다.

재활학 (Rehablilitation Medicine)

재활의학의 정의, 범주, 분류를 체계화하여 제공하고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작업치료의 방향 및 역할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능 해부학 (Functional Anatomy)

운동학적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신체 각 부위의 관절과 근육의 움직임 및 관절가동범위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근육촉진 실습을 통해 평가와 중재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학습한다.

신경과학 (Neuroscience)

중추 및 말초신경계의 구조 및 기능의 이해를 통해 신경계 질환의 평가와 중재에 있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적 지식을 학습한다.

아동발달 (Children Development)

아동의 정상발달단계 특징을 학습하고 발달지연 아동의 특징 및 적합한 평가와 해석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측정 및 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환자의 신체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내용을 이해하고 기록하며, 기록을 해석함으로서 치료계획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 과목에서는 신체검진(도수근력검사, 관절가동범위검사, 감각검사, 반사검사 등)에 초점을 두고 학습한다.

활동분석 (Activity Analysis)

활동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활동을 분석하고 활동에 사용되는 도구와 재료를 선택하며 응용원리를 통해 다양한 질환의 환자에게 활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정신의학 (Psychiatry)

인간의 기본적인 심리 발달과 다양한 정신과 질환에 대한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학습한다. 인간성장의 발달과 인격의 발달, 정산장애의 발생과 증상, 소아청소년정신의학과 신경발달장애, 조현병 및 기타 정신병적 장애, 우울장애, 양극성장애, 신경인지장애, 알코올 및 물질 관련 장애 등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감각과 인지재활 (Sensory and Cognitive function in Rehabilitation)

지각 및 인지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인지지각기능장애로 인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인지지각적 문제에 따른 중재계획 및 중재방법을 학습한다.

아동검사 및 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아동의 검사·평가결과를 통해서 장애아동의 특성과 서비스 요구를 파악하고 장애의 특성에 따른 중재계획 수립에 기초를 세우는 것을 학습한다. 발달평가, 일상생활평가, 운동평가, 지능 및 적응행동검사, 인지검사, 감각통합검사, 시지각검사 등에 대한 검사내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평가방법과 결과해석에 대해 학습한다.

운동재활 (Therapeutic exercise Rehabilitation)

기능적 운동 문제에 대한 다양한 재활방법을 알아보고 그 개념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관련지식을 익힌다. 또한 운동재활에 활용되는 절차를 학습하고 실습한다.

일상생활 활동 (Activities of Daily Living)

일상생활활동의 영역과 정의에 대하여 학습하고 기능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기본적 일상생활 활동과 수단적 일상생활 활동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일상생활활동 평가도구의 종류 및 이해, 의사소통 활동의 평가 및 지도, 일상생활활동 보조도구 등의 사용법에 대해 학습한다.

작업치료 평가학 (Occupational Therapy Evaluation)

전반적인 작업치료 평가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작업치료 클라이언트에게 표준화평가 및 비표준화평가를 적절하게 적용하여 올바른 평가실시방법 및 결과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근골격계 작업치료학 (Occupational Therapy for Muscular Skeletal Dysfunction)

근골격계 질환의 발병기전, 원인 및 증상에 대해 학습한다. 근골격계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작업치료적 중재접근법을 제공하는 것을 학습하고 실제 클라이언트 사례분석을 통하여 실습한다.

감각처리장애와중재 (Sensory Precessing Disorder & Intervention)

감각통합의 과정과 감각처리의 개념 및 관련 증상을 이해하고, 증상별 특성에 따른 감각통합평가 및 중재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신경계작업치료학 (Neuro Occupational Therapy)

뇌혈관질환 등 신경계 질환의 발병기전,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신경계 질환별 환자의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신경계질환에 적절한 작업치료 중재법에 대해 학습하고 환자 사례분석을 통하여 실습한다.

아동작업 치료학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y)

아동의 정상발달과정,성장과 사회적참여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뇌병변장애, 발달장애 아동과 정서행동장애 아동이 가정, 학교, 사회에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회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중재기술들을 학습하고 장애아동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실습한다.

작업치료 캡스톤디자인 (Occupational Therapy Capstone design)

작업치료 클라이언트의 기능장애를 확인하고 기능을 증진 및 유지 또는 보조하기 위한 작업치료 도구, 일상생활 보조도구, 보조기 등 제작 및 적용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지역사회재활 (Community Rehabilitation)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재활의 전달체계, 지역사회재활 관련 법규 및 정책, 지역사회와 클라이언트, 지역사회 환경의 이해, 지역사회와 이동, 지역사회 자원의 이해, 지역사회 작업치료 프로그램 개발, 다양한 지역사회 작업치료 중재접근법, 지역사회에서의 활동, 기록 등에 대해 학습한다.

보조공학 (Assistive Technology)

작업치료 임상에서 적용하는 상지 및 하지보조기, 상지 및 하지의지 등에 대해 학습한다. 상지 스플린트, 보조도구 등의 제작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제작을 통해 현장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연하재활 (Swallowing Rehabilitation)

정상삼킴 기전 및 해부학적 구조에 대해 학습하고 환자 사례에 따른 삼킴장애의 평가 및 중재 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삼킴장애 기능적전기자극치료기기 적용 및 실제 삼킴장애 환자 사례분석을 통하여 실습한다.

작업치료 실습교육 (Education for Fieldwork in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교육은 이론 및 임상적 적용으로 이루어진다. 작업치료 교육과정의 요소인 교과과정,임상실습, 교수, 실습기관, 교육제반시설, 교육방법 등을 통해 교육의 전반적인 틀을 이해한다. 임상실습 교육의 목적 및 갖추어야 할 태도, 역할을 이해하며, 임상환경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 및 임상적추론, 문제해결 능력 기술을 학습한다.

정신사회 작업치료 (Psychosocial Occupational Therapy)

정신과 질환의 진단의 특성과 주요 증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다양한 정신사회적 질환의 원인 및 치료방법과 정신사회 작업치료 이론의 틀에 따른 작업치료 중재접근법을 학습하고 정신사회 질환 사례분석을 통하여 실습한다.

치매 작업치료 (Dementia Occupational Therapy)

치매의 정의 및 분류에 대해 이해한다.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평가를 적용하고 기록하며,기록을 해석함으로서 치료계획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공중보건학의 개념과 발전과정, 역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질병과 감염병 관리, 보건행정에 대해 학습한다.

보건의료 관계법규 (Health Medical Law & Regulations)

보건의료관계법규의 입법 취지와 법조항의 의미와 해석 방법 등을 이해하고 전문의료기사로서 치료활동 및 업무와 관련된 관계 법규를 알아 이를 적용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의료기사 국가고시에 대비하여 중요한 법조항들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연구 방법론 (Methodology for Research)

작업치료학의 과학적 접근을 시도하기 위하여 기존의 연구 논문 및 연구 절차를 이해하고 실제 연구논문의 계획과 평가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IT와 운전재활 (IT and Driving Rehabilitation)

운전재활에 필수적인 지각처리, 인지처리 능력을 학습하고 운전재활을 위한 기본평가 및 작업치료적 관점에서 평가를 학습한다. 질환별로 클라이언트를 분류하고 맞춤형 운전재활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노인 작업치료학 (Geriatric Occupational Therapy)

고령화 사회의 노인보건복지 전문인력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지식으로 노화, 노인의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 노인에 대한 태도, 노인성 질환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노인성 질환을 고려한 작업치료 중재접근법 등을 학습한다.

창업과 직업재활 (start up and Vocational Rehabilitation)

직업재활 및 창업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직업재활적 평가 및 중재방법, 작업치료적 창업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취·창업멘토링(1) (Employment & Start-up Mentoring(1))

전공필수 교과목으로서 재학생들이 취업 및 창업에 필요한 진로검사를 진행하여 자기를 이해하고 진로를 결정하며, 개인별 진로에 맞는 진로탐색 스킬을 갖도록 한다.

취·창업멘토링(2) (Employment & Start-up Mentoring(2))

전공필수 교과목으로서 재학생들이 직업가치관 검사를 통하여 자기를 이해하고, 취업 및 창업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며, 개인별 진로 목표 로드맵을 수립하도록 한다.

취·창업멘토링(3) (Employment & Start-up Mentoring(3))

전공필수 교과목으로서 진로에 맞는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창업관련 시장 분석 및 비즈니스모델 수립 스킬을 갖추도록 한다.

취·창업멘토링(4) (Employment & Start-up Mentoring(4))

전공필수 교과목으로서 취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 검색 방법 및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스킬을 갖추도록 하고, 창업 준비를 위해 사례 중심으로 학습한다.

취·창업멘토링(5) (Employment & Start-up Mentoring(5))

학생들이 본인의 전공 특성을 이해하고 취업 및 창업을 하고자 하는 분야의 자격조건을 맞추기 위해 개인별 진로(취・창업)에 맞는 진로 탐색 스킬을 갖도록 한다.

취·창업멘토링(6) (Employment & Start-up Mentoring(6))

취업을 준비하며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수정하고, 워크넷, 잡코리아, 사람인에 취업정보(이력서, 자기소개서)를 등록한다. 취업과 관련하여 면접 스킬을 높이고, 모의면접을 실시하여 본다. 창업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방학현장실습(1) (Field Training(1))

학과에서 배운 전공 지식을 실제 업체 현장에서 실습하여 봄으로써, 현장 직무능력을 습득하고, 졸업 후 현장 적응 능력을 제고함에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하여 하계방학이나 동계방학을 이용하여 4주(160시간)이상의 현장실습을 수행하도록 한다.

방학현장실습(2) (Field Training(2))

학과에서 배운 전공 지식을 실제 업체 현장에서 실습하여 봄으로써, 현장 직무능력을 습득하고, 졸업 후 현장 적응 능력을 제고함에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하여 하계방학이나 동계방학을 이용하여 4주(160시간)이상의 현장실습을 수행하도록 한다.

방학현장실습(3) (Field Training(3))

학과에서 배운 전공 지식을 실제 업체 현장에서 실습하여 봄으로써, 현장 직무능력을 습득하고, 졸업 후 현장 적응 능력을 제고함에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하여 하계방학이나 동계방학을 이용하여 4주(160시간)이상의 현장실습을 수행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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